반응형

1923년부터 위스키를 양조하기 시작한 일본.

현재도 위스키 전체 시장의 85%를 자국산 위스키인 산토리와 니카(닛카)가 차지하고 있다.

 

산토리 야마자키 증류소(山崎蒸溜所). 오사카에서 전차를 타고 교토로 가다 보면 왼편에 보인다. (사진: Wikipedia CC BY-SA 3.0)

산토리의 주요 위스키 라인업. 왼쪽부터 가쿠빙, 야마자키, 히비키. (사진: 산토리 홈페이지)

 

위스키 양조 역사 100년을 바라보는 일본이지만 경기 불황으로 기업의 접대가 줄어들고 젊은 층이 술을 기피하면서 주세(酒稅) 인하로 잠시 판매량이 증가한 1997, 1998년을 제외하면 위스키 판매량은 1989년 이후 20년간 감소 또는 답보 상태였다. 

 

위스키 소비량 추이. (Nikkei Trendy 데이터를 가공)

 

지난 50년 동안의 위스키 소비량 추이를 나타낸 위 그래프를 보면 전성기였던 1980년대에 비해 소비량이 1/3 수준으로 떨어진 것을 알 수 있다.

(최고점 1983년과 비교하면 최저점 2007년은 1/6에 불과하다.)

그런데 최근 수년만 놓고 보면 대폭은 아닐지언정 소비량이 늘어나고 있다.

어떻게 이런 일이...?

 

위스키 판매 부진이라는 난국을 타개하기 위해 일본 위스키의 종가 산토리가 나섰기 때문이다.

20~30대 대상 조사 결과, '술맛을 좋아하지 않아서' 혹은 '(술을 마시는 것이) 경제적으로 부담이 돼서'란 응답 비율이 높자 산토리는 가격 부담을 줄이면서도 젊은 층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는 제품 개발에 착수했다.

 

★ 히트 상품 하이볼의 탄생

 

오랜 고민 끝에 산토리에서 내놓은 제품이 '가쿠 하이볼'.

자사의 위스키 제품인 가쿠빙(角甁)에 탄산수를 섞어 알콜 도수를 8도까지 낮춘 제품이다.

(40도를 넘지 않는 위스키를 '저도수'라고 부른다는 걸 고려하면 어마어마하게 낮은 도수다.)

 

원래부터 위스키를 스트레이트가 아닌 온더락(on the rocks, 위스키+얼음水割り)이나 미즈와리(水割り, 위스키+물)'로 많이 마시는 데다가 일본 소주에 탄산수나 과일 음료를 섞은 '츄하이'가 이미 인기를 끌고 있었기 때문에 승산이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아울러 가격도 통상 500엔대인 생맥주 대비 저렴한 400엔대로 책정하여 주머니가 가벼운 소비자들을 공략하였다.

 

하이볼(가쿠하이볼, 角ハイボール) 초대 모델 고유키(小雪). 남편은 9살 연하 배우 마츠야마 겐이치(松山ケンイチ).

2대 모델 간노 미호(菅野美穂). 남편 역시 배우인 사카이 마사토(堺雅人).

3대(현재) 모델인 이가와 하루카(井川遥). (사진: 산토리 홈페이지) 

 

2008년 출시 후 식당과 술집을 대상으로 적극적으로 홍보, 영업을 했고 여기에 저알콜, 저가격을 선호하는 트렌드가 맞물려 1년 여만인 2009년말 취급 점포가 6만여 곳까지 늘어나는 성과(2008년말 대비 4배)를 거뒀다.

 

그렇다면 위스키 판매는?

말할 것도 없이 증가(전년 대비 17%↑)하였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산토리는 하이볼을 보다 마시기 쉽게 아예 캔 제품(가쿠하이볼 캔, 角ハイボール缶, 2009년 10월)으로도 만들었다.

경쟁 업체도 하이볼 시장에 뛰어들어, 기린이 '세계의 하이볼(世界のハイボール, 2010년 2월)을, 니카(아사히 자회사)가 '블랙 니카 클리어 하이볼(ブラックニッカ クリアハイボール, 2010년 5월)'을 각각 출시하였다.

 

하이볼이 탄생한 지 10년 가까이 지난 지금, (초창기의 열풍은 사그라들었지만) 시장에 안정적으로 정착했다.

소비자의 트렌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제품을 출시, 판매 신장(위스키), 시장 확대(하이볼)라는 목표를 달성한 것은 물론, 관련 제품 판매(탄산수)로까지 영역을 확장한 산토리의 전략에 박수를 보낸다.

728x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