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부터 다시 시작된 장마가 끝나면 본격적인 폭염이 시작된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폭염이 시작되면 더위를 피하고자 실내에서 에어컨을 쐬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하지만 덥다고 에어컨을 적정온도 이하로 쐬면 냉방병에 걸리게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름철 실내 적정온도와 더불어 실내 온도를 낮추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여름철

적정 실내온도는?

보건복지부가 권고한 여름철 적정 실내 온도는 26~28도입니다. 더불어 에어컨을 사용할 때 너무 낮은 온도로 장시간 가동하면 냉방병에 걸리게 됩니다. 냉방병에 걸리게 되면 콧물, 두통 등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겪게 되고 심하면 소화불량, 복통 등의 증상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가급적 실내외 온도차가 5도를 넘기지 않도록 설정하여 사용해주세요.


 

여름철

실내온도

낮추는 방법

수경 식물로 실내온도 낮추기

냉방용품을 사용하는 것 외에도 실내 온도를 낮출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식물을 활용하는 것인데요. 집 안에 수경 식물을 두면 수분이 증발하는 과정에서 열을 빼앗아 실내 온도가 내려간다고 합니다.

더불어 습도가 낮아지면 체감 온도도 함께 내려가기 때문에 제습에 효과적인 식물을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제습에 효과적인 식물로는 탈란드시아, 산세베리아 등이 있습니다.


환기로 실내온도 낮추기

냉방기구 때문에 문과 창문을 오래 닫고 있으면 집 안의 공기가 순환되지 않아 실내 온도가 더 쉽게 올라간다고 합니다. 주기적으로 환기를 하여 집 안에 새로운 공기가 유입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아침에 환기하여 시원한 공기가 들어올 수 있도록 해주세요.


선풍기로 실내온도 낮추기

에어컨만 가동하는 것보다는 선풍기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선풍기를 잘 쓰면 에어컨을 강냉방 모드로 사용하는 것과 같은 냉방 효과를 줍니다. 선풍기를 낮에 사용할 때는 위를 향하게 해 위 쪽의 더운 공기와 아래 쪽의 찬 공기가 잘 순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밤이나 환기할 때는 선풍기를 창가 쪽으로 향하게 해서 사용하세요. 집 안의 더운 공기는 바깥으로 내보내고 바깥의 시원한 공기는 실내로 들어오게 할 수 있습니다.

728x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