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진씨태극권은 근세 백년간의 발전과정을 거치면서 여러유파를 형성하며 변모하기를 거듭하여 왔는데, 여러문파 중에서 진씨(陳氏)계보를 제외하고 오늘날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는 양(楊),오(吳),무(武),손(孫)의 4대유파를 들 수 있다.

 

 

 

 

 

1. 양식 태극권(楊式 太極拳)

  • 양식 태극권은 양로선(1799-1871)로부터 시작되었다.

    진가구의 진덕호 라는 사람이 영년에서 약방을 운영하고 있을때, 집안이 가난하였던 양로선은 그 약방에서 도제로 일하고 있었다. 후에 진덕호가 진가구로 되돌아 올때 그를 같이 데리고와 집안의 잡일을 시키며 함께 살게 되었다.

     

     

    당씨 진씨 14세조 진장흥이 진덕호의 집에 무술학교를 세워 후인들에게 권법과 기기를 이용하는 무술을 가르치고 있었다.

    진장흥은 양씨가 총명하고 일도 열심히 할뿐만 아니라 사람됨이 충실하고 성실하며 게다가 권술에대한 관심이 지극한것을 보고 진덕호와 의논한끝에 그를 제자로 받아들여 태극권을 전수하였다.

    그후 스승인 진장흥과 진덕호의 동의를 얻어 진가구를 떠나 고향으로 돌아오게 되었다.

    양로선은 집으로 돌아온후, 친구의 추천으로 북경에서 무술을 가르치며 수많은 명수들과 대적하여 모두 물리치니 그의 명성이 하늘을 찔렀고, 후에는 청나라의 궁왕부(宮王府)에서 무술을 가르치는 교관이 되었다.

    그러나 무술을 배우는 사람이 대부분 귀족의 자제로서 그들의 체질이 연약하여 그에 알맞도록 권가(拳架)를 수정하여 지도하였다. 즉 본래의 진씨태극권투로중 전사경과 뛰고 달리며 도약하거나 발경(發勁)을 요하는 등 난이도가 높은 동작들을 비교적 단순하고 부드럽게 개조하여 종횡으로 뛰거나 도약하는 동작이 없도록 재구성 하였다.

    양식태극권의 특징은 그 권가가 전체적으로 크고 넓게 펼치는 동작을 위주로 하나 그 동작과 자세가 화순(和順)하고 유연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를두고 면리장침(綿裏藏針)의 권술이라는바,이것은 이 권법이 지니고 있는 외유내강의 특성을 강조하고 있음을 이르는 것이다.

 

 

 

 

 

 

2.오식태극권 (吳式 太極拳)

  • 오감천에 의해 전해진 태극권을 오식 태극권 이라한다.

    만주족 전우 라는 사람은 양로선이 청(淸 )의 궁왕부에 머무르면서 무술을 가르칠때, 양씨에게서 무술을 배웠으며 그후에 양반후(楊班候1837-1892) 에게서도 배웠다. 전우는 그의 아들 감천(鑒泉)에게 태극권을 전수하였고,감천은 후에 한족(漢族)의 오씨성을 따 오감천(1870-1942)이라 부르게 되었다. 그래서 그에의해 전해진 태극권을 오식 태극권 이라했다.

    오식의 권가(拳架)는 부드러움으로 그 명성이 높다. 추수(推手)를 할때는 고요함을 지키면서도 움직임을 잊지않으며 가식(架式)의 크기가 적당하고 부드러우면서도 치밀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3.무식태극권 (武式 太極拳)

  • 무우양(武禹襄1812-1880)은 하북(河北) 영년(永年)사람이다. 처음에는 고향사람 양로선 에게서 대가(大架)동작을 배웠고, 그후에 진가구 의 명성을 흠모하여 장흥공(長興公)에게서 권술을 배우고자 청하였다. 그러나 그는 이미 팔십이 넘은 고령이었기 때문에 그에게서 무술을 배울수가 없었고 그의 아들 경운도 산동(山東)에 보표(保鏢)로 가 있어서 곁에 없었다. 그러나 그의 학구열을 보고 감동한 나머지 곧 그를 진씨 15대사람 진청평(陳淸萍)에게 소개해 주었다.

    진청평의 권가(拳架)는 작으면서도 치밀하며, 전사(纏絲)를 덧붙여 결합시킨 진씨 소가파의 지류(支流)이다. 무우양은 전심전력으로 열심히 권술을 배웠다. 그리하여 양식(楊式)의 대가(大架와) 진식의 소가(小架)를 기초로 하여 자신의 권술을 이루어내니 그것이 지금의 무식태극권(武式 太極拳)이 되었다. 그후 그의 생질 이역여(1832-1892)에게 전수하였고, 이씨는 다시 학위진(1849-1920)을 가르쳤고, 학위진은 그의 아들 월여와 소여에게 전수하였다. 그후 월여가 직업적으로 권법을 가르치게 됨에따라 무식(武式)태극권이 비로서 외부에 알려지게 되었다.

    이 권가(拳架)의 특징은 동작이 가볍고 재빠르며, 보법이 민첩하고 구성이 치밀하고 아름답다.

 

 

 

 

 

 

4. 손식 태극권(孫式 太極拳)

  • 손록당(1860-1930)은 하북 완현(完懸)사람이다. 그는 일찍이 형의권과 팔괘장으로 일가를 이루었으며,역리(易理)에도 정통한 사람이다.

    그는 후에 학위진 으로부터 태극권을 배우게되자 형의(形意),팔괘(八卦),태극권을 하나로 융화시켜서 오늘날과 같이 개합(開合)이 고탕(鼓蕩)하고 권가가 높으며 보법이 활달한 풍격의 손식태극권을 형성하기에 이르렀다.

 

 

 

 

5. 기타태극권

  • 중국 국가체육위원회는 양식 태극권을 위주로하고,기타 각 유파의 태극권의 특징을 조금씩 취하여 보완하고,정리하여, 간화태극권(簡化太極拳) 24세(勢)를 비롯하여,48세(勢)와 88세(勢)의 보급형 투로를 새로이 창편하였다. 또한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 경기에 적을하기 위하여 국가체육 위원회와 중국무술원이 주관하여 진(陳),양(楊),손(孫),오(吳),무(武)의 다섯 형식의 태극권의 경기용 투로를 새롭게 편성하였다.

728x9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