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소림권(少林拳)

■ 소림권의 특징 ■

소림권은, 하남성에 있는 숭산 소림사에서 전승되는 북파 권법이다.한 때, 인기를 모았던 쿵푸 영화에서도 자주 등장했기 때문에, 우리 나라를 비롯해세계 여러 나라에서 지명도가 높다. 그러나, 소림권이란 소림사에서 전승되는 북파권술의 총칭일 뿐, 소림권이라는 이름의 권법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은 그다지 알려져 있지 않다.중국에서 일반적으로 말해지는 소림권이란, 궁보나 마보라 불리는 자세를 하고, 단순한 발기술을 사용하는 권법을 가리킨다. 다른 문파에 말하는 [장권(長拳)]과 닮은 것으로, 투로 속에 [좌산세(坐山勢)]라 불리는 기식(투로에서 최초로 하는 형)이 포함되어 있는가 아닌가로 구분이 가능하다. 소림권이라 불리는 권법은 많이 있으나, 숭산 소림사의 흐름을 받아들인 분파는 반드시 좌산세를 기식으로 차입하고 있다. 소림권이라 불리는 권법이면서도 좌산세를 투로에 포함하지 않는 것은, 전설상 존재했다고 하는 타지역의 소림사를 발상지로 하는 경우가 많다. 복건성이나 광동성에서전해지는 소림권이 그것에 해당한다.또한, 창시자가 소림권에서 수행한데서 비롯되 만들어진 권법이 소림권의 이름으로전해진 경우도 있다. 연청권, 당랑권, 번자권 등은 그 경향이 강하고, 특히 해외에서는 소림권의 이름으로 전해진 경우도 자주 있다.[숭산 소림사의 흐름을 받아들인 것으로, 기술에 공통점을 갖고있다]는 것이 본래의소림권인 것이다.또한, 일본에서는 [소림사 권법]이라는 무도가 존재하지만, 여기에서 말하는 소림권의 분파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소림사에 가서 권법을 배워와 일본에서 만들어낸 독자의 무도이다.

 

 

■ 역사와 배경 ■

소림권의 발상지인 숭산 소림사가 탄생한 것은,후위(後魏)(398-556) 시대에 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후위 태화19년(495)에 인도에서 온 발타(跋陀)선사를 위해 당시 황제였던 효문제가 건립한 것이다.소림사의 본산을 숭산 소림사라고 부르는 것은, 건립할 때, 효문제가 중국 오악(중국에서 신성하다고 여겨지는 5개의 산)중 하나인 숭산(嵩山)을 골랐기 때문이다.

 

 

 

 

● 소림사의 발상

소림사는, 발타선사와 같은 인도에서 숭산 소림사에 온 달마(達磨)대사라는 인물이, 인도의 승려가 현재로부터 5000년전부터 익혀 온 천축나라지각(天竺那羅之 )이라는 호신술을 소림사에 전해, 그것이 발전한 것이라는 설이 일반적으로 소림사에서도 계속 전승되고 있다. 현재는 달마가 실재 인물이 아니라는 학설이 발표된 경우도 있기때문에 실제인지 아닌지는 단정할 수 없다. 지금 소림사에서의 소림권 발상에 대한설은 변함이 없으며, 사실이라고 단정하는 것은 달마대사 실재의 진위 여부가 밝혀진 뒤가 될 것 같다.역사적으로 소림권의 존재가 확인된 것은, 명 대(1368-1644)가 되고 부터이다.명 대 중기, 왜구라 불리는 일본해적이 중국 동남해안에 출몰해, 치안을 어지럽혔다. 특히 가정(嘉靖)(1522-1566)이라는 시대에 활동이 활발했다. 당시 황제의 칙령을 받아, 왜구토벌에 성공한 것이 독자의 권법을 쓰던 소림사 승려였다.이것은, [일지록(日知錄)], [운간잡지(雲間雜誌)], [강남경략(江南經略)]이라는 많은 사서에서 확인되기 때문에 의심할 여지가 없다.또한, 권법과 함께 소림사의 승려들이 중시한 곤봉쓰는 법, [곤법(棍法)]에 대해서는, 원(1279-1368) 시대부터 그 존재가 역사에서 확인되지만, 먼저 탄생했다고 하는소림권에 대한 기술은 사서에서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달리 확증을 얻을 수도 없기 때문에 소림권이 역사상에 확인되는 것은 명 시대부터로 잡는 것이 타당하다.

 

 

■ 주된 전승 지역 ■

소림권의 발상지는, 숭산 소림사가 있는 하남성 숭산이라고 보는 것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다소림권이 다른 지역에까지 퍼지게 된 것은, 명 대 이후부터라는 점도 마찬가지다. 그 이전에도, 소림사를 방문했던 권법가의 손에 의해 다른 지방에 기술이 전해진 적도 있으나 기록이 남아있지 않기 때문에 확인할 수 없다.명 대부터 청 대(1644-1911)에 걸쳐, 소림사를 방문한 많은 권법가들이 소림권을 퍼트리게 되었다고 한다. 소림권에서 문파 확립의 기초를 고안해 자신의 전승지로 돌아간 자가 많기 때문에, 지역을 단정할 수는 없지만, 보통 중국 전역에 퍼졌다고 말한다.청 대 이후, 소림권은 중국 국기로 보호되었기 때문에, 보다 발전을 추구하는데 성공한다. 1900년대 초에는 소림권 기법을 적은 책이 많이 발간 되 널리 일반에 알려지게 되었다.그러나, 남방, 다시말해 남파 지역에 대한 전승에 대해서는 불확실한 부분이 많다.단순히 소림권이 전승되었다는 것 뿐, 남파 지역의 복건성이나 광동성에 소림사가 존재했다고 하는 전설은 있으나 그 사실여부가 일체 확인되지 않기 때문이다. 게다가, 남파 지역 소림사의 존재 유무를 생각하지 않고, 소림권 전승경로만을 찾으려 해도 역사적 증거가 되는 것이 아무 것도 없다. 그 때문에, 남파에 있어서 소림권은 남파 소림권이라는 다른 권법으로 인지되는 경우가 많다.

1900년대 초반에 국기로서 중국 전역에 보급된 일도 있어서, 그 후에 남파 지역에 전승되었다는 것을 부정하는 자는 아무도 없다. 그러나, 그 이전의 전승 유무를 확인하는 것은 너무나 어렵다.다른 나라에의 전래에 있어서도 많은 혼란이 보인다.일본에 한해서는, 1900년대 초반이라고 확인된다. 1917년에 중국을 방문했던 선승, 석종연(釋宗演)이 소림사에서 수련이 행해지는 모습을 보고, 귀국 후 그 기법의 실전성에 놀랐던 것을 보고한 것을 계기로 일본에서도 흥미를 가지게 된 것이다. 현재, 일본에 존재하는 소림사 권법도 그 흐름을 이은 것이다. 반면에, 서양에 있어서는 많은 혼란이 보여진다. 서양에서는 근래 쿵푸 영화 붐 영향을 받아, 많은 도장이 열리기까지 이르렀으나, 그 중에는 명성만을 이용해 변변찮은 기술을 가르치는 문파도 있었다고 한다.소림권인지 어떤지 확인하려면 기본이 되는 예식(좌산세)를 전하는지로 판별이 가능하나, 그 것이 서양에서는 퍼지지 않아서, 소림권의 전승범위를 바르게 아는 것은 매우 어렵다.

728x90
,